방명록  *  도서관  *  책소개  *  인터넷  *  역사  *  세상  *  음악  *  기타

도서관과 실효성
제 17대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에서 내놓은 정부 조직 개편안은 여러 곳에서 반발을 사고 있습니다. 과연 제대로 된 정책 수행을 위한 개편인지 의심이 갈 만큼 우리 사회에 중요한 기관들을 가차없이 철폐하거나 타기관에 흡수시키는 강력한 밀어붙이기식 '추진력'을 보여주고 있더군요. 인수위원회에 계시는 많이 배우신 분들이 깊이 생각하여 결정한 일들이라고 보고 그러한 정책의 이유를 찾아보려 했습니다만 이해하기 힘든 것은 마찬가지였습니다. 몰입식 영어 교육에 관한 이야기는 처음부터 농담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이루어질 수도 없고 이루어져서도 안되는 일이라고 생각했었는데 그나마 한 발 물러서는 것 같습니다만 아직까지도 그들이 물러서야할 부분은 많이 남아 있습니다.

다른 많은 문제점들이 있지만 도서관에서 일하고 있는 한 사람으로서 제가 특히 주의 깊게 보고 있는 기관이 하나 있는데 그것은 바로 지난 해 6월에 만들어진 대통령 산하 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입니다. 그리고 이 기관은 17대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에서 "실효성 부재"를 이유로 폐지하려고 하는 기관 중의 하나이기도합니다.  사실 도서관에 종사하시는 분들에게 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는 의미가 남다른 기관입니다. 정부 수립 이 후 몇 십 년간 계속해서 도서관계에서 줄기차게 요구하던 도서관 활성화 대책이 마침내 개정된 도서관및독서진흥법으로 구체화되고 그 법에 따라 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가 대통령 산하에 설치된 것이 지난 해 입니다.
이 기관에서는 국민들에게 더욱 다가가는 도서관 그리고 더욱 도서관답게 운영되는 도서관을 만들기 위한 여러 가지 정책을 본격적으로 실행에 옮기려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설립된지 채 1년도 지나지 않아 이 기관은 폐지될 위기에 처했습니다. 그리고 안상수의원등의 이름으로 국회에 제출된 도서관법개정안을 보면 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 뿐만 아니라 국립중앙도서관에 설치하도록 규정되어 있던 도서관연구소와 국립장애인도서관지원센터 등도 사라지고 없습니다. 이러한 사항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대학교 도서관 사서로 근무하고 계시는 문동섭 님께서 오마이 뉴스에 올린 기사를 참고해 보십시오.

이러한 일련의 일들을 보면서 과연 새 정부에서는 도서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묻고 싶습니다. 그리고 이 기회에 새 정부 뿐만 아니라  각 지방 단체에서 생각하는 도서관은 어떤 기관인지도 물어보고 싶습니다.

최근 여러 민간 단체들의 활동에 힘입어 전국적으로 많은 도서관들이 건설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각 지방 자치 단체들에서도 도서관을 건립하는 곳이 많더군요. 그런데 그러한 도서관 건립 소식을 들으며 저는 좀 걱정스러운 마음이 들었습니다. 물론 신문기사만 보고 하는 이야기입니다만 지방 자치 단체들도 그렇고 그것을 보도하는 신문기사들도 그렇고 "도서관이라는 건물이 생겼다. 그리고 그 안에 책이 몇 권 소장되어 있고 열람석이 몇 석  있다"는 외형적인 것에만 관심을 가질 뿐 과연 그 도서관이 어떻게운영이 되고 있는지 그리고 그 도서관에는 어떤 책들이 있는지에 대해서는 큰 관심이 없는 것 같아 보였기 때문입니다.

눈에 잘 보이는 업적을 남기려는 지방 자치 단체의 의도는 짐작이 됩니다. 도서관을 건립했다고 하면 듣기에 좋지요. 그 지방 자치 단체장이 교육과 문화에 관심을 가지고 주민들의 복지에 신경을 쓰고 있다는 것을 보여줄 수 있으니까요. 그런데 그런 식으로 생색을 내기 위해 건설된 도서관이 얼마나 제구실을 할까요? 더구나 도서관의 운영을 민간에 맡기거나 각 종 지방 공사에 맡겨서 하나의 영리 기관처럼 운영하는 곳도 많습니다. 그 경우 도서관이 어떻게 운영될 것인지는 눈에 보지 않아도 뻔한 일입니다.

결코 도서관을 운영해서 돈을 벌 수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도서관은 영리 기관이 아니라 공익 기관이기 때문입니다. 도서관은 공공의 이익을 위해 끊임없이 투자해야 하는 곳입니다. 그리고 그러한 투자의 결실은 바로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오랜 시간이 지나 사회 전반에 걸쳐 나타나는 것입니다. 그 대신 한 번 나타나기 시작한 이러한 투자의 결실은 기하급수적으로 불어납니다. 투자액의 수 천배를 얻을 수있는 것이 바로 도서관에 투자하는 일입니다.


이와 같은 여러 가지 일들은 결국 한 가지를 말해줍니다. 인수위원회의위원들이나 각 지방에서 행정을 맡으신 분들께서 도서관이 무엇인지 잘 모르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도서관이 어떤 기관이고, 도서관이 사회에서 차지하는 역할이 무엇인지 제대로 파악하지 못 한 채 그저 건물 짓고 열람실 만들고 또 책 좀 사주면 도서관은 저절로 굴러갈 거라고 생각하고 계신 것은 아닌지 궁금합니다. 어찌 보면 그 분들을 탓할 이유도 없는 것이 그것이 바로 그 분들이 학교에 다니던 어린 시절에 보던 우리 도서관이었고 또 그 분들이 도서관을 이용하던 방식이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취직하거나 고시에 합격한 이 후에는 도서관에 갈 일이 없어졌겠지요. 하지만 그 분들이 도서관을 이용한 방식이  그랬다고 해서 우리 아이들까지 그 모습을 따라야 할 이유는 없지요. 그런데 무엇보다 궁금한 것은 인수위원회에는 외국에서 유학하신 분들도 많으실 텐데 왜 도서관의 중요성을 모르시는가 하는 점입니다.

인수위원회의 여러 위원들께서 학위를 받으신 사우스 캐롤라이나 대학,
밴더빌트 대학, 그리고 하버드, MIT, UCLA등의 도서관은 미국에서도 최고 수준의 도서관들입니다. 유학하시면서 그 도서관들을 이용해 보신 적이 있으실 텐데요. 그리고 많은 유학생들이 느끼는 것처럼 "역시 대학 도서관은 이래야 해. 이게 바로 대학 도서관이지." 하고 느끼신 적도 있을 겁니다. 또한 가족들과 같이 유학 생활을 하셨다면 그 동네의 공공 도서관이 얼마나 많은 서비스를 제공하는지도 경험을 통해 잘 아실텐데요. 아마 너무 옛날 일이라 잊어 버리셨나 모르겠습니다. 제가 다시 일깨워드리겠습니다. 제대로 된 연구를 하고 공부를 하기 위해서 뿐만 아니라 국민들의 생활에 유익한 각 종 정보를 제공하고 국민들이 제대로 된 문화의 혜택을 입기 바라신다면 도서관에 대해 다시 한번 더 생각하십시오.

저는 다른 나라에서는 이렇게 저렇게 하는데 우리 나라에서는 왜 그렇게 못하느냐는 식으로 상황이 다른 나라와 비교하며 우리의 실정에 대해 비난하는 것을 싫어합니다. 하지만 오늘은 싫어하는 말을 좀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저는 미국 정부에서 운영하고 있는 Institute of Museum and Library Services (IMLS)란 기관이 단지 대통령 영부인이 사서이기 때문에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다고는 보지 않습니다. 그들은 도서관이 가진 힘을 믿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개인의 성장과 민주적인 사회의 성공이 언제나 배우고 변화를 적극적으로 받아들이며 정보를 비판적으로 판단하는 국민들에게 달려 있다"고 생각합니다. 아울러 그러한 국민들을  만들어 낼 수 있는 것이 도서관이라고 믿고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기관에 2008년 한 해 예산으로 배정된 것이 2억 7천만 달러가 넘습니다. 혹시 오해하실까 미리 말씀드립니다만 이 돈은 도서관 운영 예산이 아니라 도서관과 박물관의 활동을 지원하고 더욱 활성화 시키기 위한 돈일 뿐입니다. 각 지방 자치 단체나 학교 별로 도서관 운영을 위한 예산은 따로 편성합니다.

각 종 비리 의혹에도 불구하고 국민들이 새대통령에게 표를 던진 것은 경제에 대한 막연한 희망 때문이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경제를 제대로 살리는 정책을 펴주시기 바랍니다. 도서관을 활성화하여 제대로 된 정보와 지식을 국민들에게 제공하는 것은 결코 예산을 쓰기만 하고 실효성이 없는 일이 아닙니다. 오히려 그 반대입니다.  그리고 그러한 작은 투자를 통해 우리 나라가 장차 얻을 수 있는 결실은 무한합니다. ... 혹시 제대로 운영되는 도서관 때문에  '실용'적으로 생각하고 합리적으로 판단할 수 있게 된 우리 국민들이 정부가 잘 못하는 일에 대해 따끔한 비판을 할 까 두려우신가요?

* 참고 기사
문동섭, 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 시작도 못하고 폐지될 판 - 오마이뉴스, 2008년 1월 24일
오미정, 민간이 하면 도서관이 바뀐다? -미디어 다음 2005년 11월 28일
임영주, 서울 공공도서관 ‘공공성’이 없다…수익성만 추구 -경향신문,
2007년 07월 02일

이 글과 관련있는 글을 자동검색한 결과입니다 [?]

by Clio | 2008/01/29 12:00 | 도서관 이야기 | 트랙백(9) | 핑백(4) | 덧글(30)
트랙백 주소 : http://cliomedia.egloos.com/tb/1723879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Tracked from The Cynical .. at 2008/01/29 21:20

제목 : Day 8, 철학이 없는 서비스
그림은 나중에. Litmus² 서비스를 시작한지 얼마 되지않은 (주)ISEEYOU에 입사하고, 얼마 지나지않아 SBML분들과 워크샵을 가지게 되었다. 나에게 여러모로 유익한 경험(?)을 남겨준 좋은 시간이었는데, 그 중 가장 기억에 남는 이벤트는 프레젠테이션 후의 피드백이었다. 그 과정에서 오고갔던 다양한 이야기는 공개하기 애매하니 덮어두고, 대신 그 자리에서 내가 끝까지 우겼던 한마디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다. "철학......more

Tracked from 폐쇄공간 at 2008/01/29 22:24

제목 : 이건 또 뭐하자는 짓...
도서관과 실효성 참, 굵직하게 터뜨려놓고 뒤에서는 잘도 저지르고 있다....more

Tracked from 깊은 숲 속에서 at 2008/01/29 22:52

제목 : ......
도서관과 실효성분노를 잊지 않기 위해서 트랙백.... 더 할 말 없습니다....more

Tracked from 은의 의지, 금의 날개 at 2008/01/30 14:54

제목 : 내 밥줄은 안드로메다로[..]
도서관과 실효성원래 이런거 쓸려고 만든 카테고리는 아니지만, 하는거랑 관계가 있으니까[..]본인은 문헌정보학과 학생입니다.학부제가 아닌 학과제라서 1학년때부터 죽어라 전공을 파고 들어갔죠.문헌정보학개론도 배우고, 서지학도 배우고, 정보와 사회, 독서지도론, 분류법, 정보학 개론...이정도 들었나?! 그래봐야 조족지혈. 진짜는 아직 배운게 없으니까-음.. 저 중에는 교양인것도 있지만 원래는 전공이었으니까 상관없겠지[..]나름 좋은거 배운다고, 전......more

Tracked from LIStory : Li.. at 2008/01/31 02:25

제목 : 인수위의 무소불위에 불타는 도서관
지난해 힘겹게 생긴 '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가 열매를 거두기도 전에 실효성 부재라는 이유로 인수위의 칼날에 베어질 지경에 처하고 말았다. 인수위의 정부 조직 '헤쳐모여'를 바라보면서 참 과감성 하나는 끝내준다는 생각을 해본다. 더 큰 조직인 교육부와 과기부, 여성부, 통일부가 왔다갔다 하는 판국에 이런 작은 위원회는 말해 무엇하겠는가. 하지만 도서관인의 한 사람으로 이용자에게 죄송하고 미안할 뿐이다. 그나라의 도서관이 퇴보하면 결국 그 나라의 국......more

Tracked from 아람지님의 이글루 at 2008/01/31 22:55

제목 : 도서관의 실효성
도서관과 실효성무엇이 더 중요한 건지 모르는 사람들...more

Tracked from 동.대.문.구.정.보... at 2008/02/02 09:51

제목 : 인수위원회 <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 폐지하다?
란 곳이 있습니다. 그동안 도서관 정책 및 행정이 문화관광부, 교육부로 이원화되어 도서관 발전을 저해하고 있었습니다. 이에 2007년 도서관법의 개정을 통해 법률로 도서관정책에 관한 주요사항의 수립·심의·조정하여 전부처를 아우르는 정책의 추진할 수 있는 가 생겨났습니다. 그리고 지난 1년동안 도서관발전종합계획 수립, 전문인력양성제도 연구, 표준업무운영절차 마련, 도서관관련 법령 개정 등의 일들을 하나씩 해나.....more

Tracked from 리브홀릭 at 2008/02/02 10:09

제목 : [책 속의 도서관] 우익은 도서관을 싫어한다
촘스키 세상의 권력을 말하다 1노암 촘스키 지음, 강주헌 옮김/시대의창출처 : 위 책, 26-30쪽<우익은 도서관을 싫어한다> David Barsamian : 선생님이 어렸을 때, 도서관이 지적 발달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다고 생각하지는 않았습니까? Chomsky : 나는 필라델피아 도심에 있던 공공도서관을 내 집처럼 드나들었습니다. 아주 훌륭한 도서관이었숨니다. 내가 지금도 종종 인용하는 아나키스트와 좌익 마르크스주의 계열의......more

Tracked from 웹에 던져둔 노트 at 2008/02/05 11:49

제목 : 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 폐지 위기
도서관과 실효성 Clio님 글로부터 트랙백입니다.사실, Clio님 글을 읽기 전 이 소식을 사촌동생에게서 들었습니다.사촌동생이 문헌정보학 전공인 학생이거든요.'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가 생긴지 7개월 밖에 되지 않았는데, 실효성이 없다는 이유로 인수위에 의해 폐지가 거론되고 있다고 합니다. (정말 가지가지로 마음에 안드는짓만 골라 합니다.)당선자께서 경제를 좋아하니, 경제논리로 이야기 하도록 하죠.미국 최고, 아니, 세계 최고의 갑부 대열......more

Linked at wizmusa님의 글 - [2.. at 2008/01/29 13:25

... 아보는 공감받은 공감하는 친구들은 ← 2008년 1월 10 14 15 16 17 18 19 21 22 23 25 26 28 29 29 Jan 2008 0 metoo [도서관과 실효성] 인수위 다시 말해, 이명박 정부의 복지 파괴 정책 중 하나 오후 1시 25분 2mb 댓글 (0) 0 metoo [위대한 사탄들] 정말 그렇다. 언제부터인가 우리 사회 ... more

Linked at weed님의 글 - [2008.. at 2008/01/29 13:27

... 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29 Jan 2008 0 metoo 좀 더 세심한 대응</a>이 필요하다. 지금같은 마구잡이식 <a href="http://cliomedia.egloos.com/1723879">비난으로는 아무 것도 해결할 수 없다. 도망칠 수 없는, 치밀하게 준비된 논리적 증거만이 저들의 발목이라도 잡을 수 ... more

Linked at donguri님의 글 - [2.. at 2008/02/01 12:23

... 력인 러시아어. 2) 문헌정보과의 복수전공. - 사서가 꿈임. [단점] 1) 등록금:325만원. 입학금:92만원. 기숙사비:110만원. 도합:527만원. 돌겠다. 2) '명박 이'가 도서관 없앴단다. 오후 12시 22분 입학 댓글 (0) 0 metoo 기본적으로 사람이 싫다. 그리고 나 자신도 좋아하지 않는다. 그래서 누가 날 좋아해줄거라고 생각해본적이 없다 ... more

Linked at I am an alien an.. at 2008/02/02 01:07

... 도서관 정보정책 위원회 폐지 영어만 할 줄 아는 바보 도서관과 실효성 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 폐지 반대에 댓글 동참바랍니다. ##### 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 폐지 반대 및 댓글 동참하기 ##### - 한국도서관협회(커뮤니티/회원공간 2 ... more

Commented by twinpix at 2008/01/29 12:10
이 사회에서 무엇이 더 중요한 가치인지 자체에 대한 시각이 완전히 다른 분들이라

그냥 마냥 속상할 따름입니다..
Commented by Clio at 2008/01/29 12:13
twinpix 님 / 저도 종종 그렇게 느낍니다. 어쩌면 달라도 그렇게 다를 수 있는지...
Commented by 술과고기 at 2008/01/29 12:17
쓴웃음만 나올 뿐입니다.
Commented by 비읍 at 2008/01/29 12:38
공감합니다....
Commented by 종이우산 at 2008/01/29 12:42
우민화 정책으로밖에 안보여요 ㅜㅡ
Commented by wizmusa at 2008/01/29 13:30
딸래미가 크면 같이 도서관 가고 싶었는데요. 근처에 도서관 있는 동네로 이사 가야 할까요. ('_')a
Commented by 게드 at 2008/01/29 13:35
지금 열심히 이야기 하고 있는 정책 내용은..
잘사는 사람은 더 잘살게, 못사는 사람은 더 못살게, 그리고 잘사는 사람이 국내 환경이 안좋아지면, 외국(미국)으로 가기 좋게.. 라는 모토인듯 하게 비쳐집니다.
Commented by 보노보노T at 2008/01/29 13:45
유권자에게 의식이 있어서는 안 되는데, 유권자들이 의식을 기를 수 있는 곳으로 대표적인 것이 도서관이라 그랬다..고 보기에는 이번 인수위의 두뇌활동이 그다지 활발해 보이지는 않습니다만... 보기와 다를 수도 있겠지요? 어두운 소식을 많이 안겨주는 사람들이 정권을 잡았습니다. 시간을 되돌리고 싶네요~
Commented by 하은이아빠 at 2008/01/29 16:45
유학하시면서 그 도서관들을 이용해 보신 적이 있으실 텐데요 <--- 이 부분 심히 염려가. 도서관을 이용해 본 적이 없어서 도서관이 뭐하는 곳인지 모르고 맨날 가서 놀던 곳이기 때문에... "노는 곳 뭐하러 더 만드나"하고 없애려는 것 아닌가요? 뭐 없앤다고 하는 그 기준이 무엇인지 참 씁쓸합니다. 아마도 "대통령 직속 특별 위원회"라서 그런거 아닐까 생각 중입니다. 노무현 대통령이 한 것을 없애고 싶다는 거죠...
Commented by violet at 2008/01/29 17:19
2월에 졸업하는 도서관학 전공학생입니다.



...................일단 취업부터 걱정되면 저는 지나치게 속물일까요;;;;;;;;;;;;;;;;;;
Commented by NINA at 2008/01/29 17:42
깊게 공감합니다.. 저는 오늘 이사온 동네의 조그만 도서관에 처음 가보려던 참인데 이 글을 읽었네요. 아침부터 슬퍼집니다.
Commented by 유예 at 2008/01/29 17:45
참 많은 것을 생각하는 글이었습니다. 문헌정보학 전공자로서 답답한 현실에 한숨도 나고 슬프기도 하고...제 이글루스로 트랙백할게요.
Commented by Saga at 2008/01/29 17:56
그놈의 실효성 실용성... 지긋지긋합니다 이젠.
Commented by 박카라 at 2008/01/29 18:30
이오공감에서 보고 왔습니다만, 현재 문헌정보학과 학생으로써
앞으로의 취직은 기본, 꿈과 이상까지 아스라이 짓밟히는게 헛헛하네요.
아무래도 도서관 아닌 기타 다른 회사라도 취직해야할까 하고 있습니다.
이제 2학년 올라가는데 말이죠. 현실 하고는[..]
트랙백좀 해갑니다ㅠㅠ
Commented by 자연풍선생 at 2008/01/29 18:34
높으신 인수위 분들께서는 사회소외 계층의 복지에 필요한 자금을 확보하기 위해 사회소외계층에 대학 복지를 목적으로 행해지는 제도라던지 건물의 건축을 그만두는 것일지도 모릅니다. 그돈으로 사회 소외계층에게 복지를 해야 하거든요.

일본이 진심으로 사과하게 만들기 위해 일본에게 사과요청을 그만두는 정부인데요뭐.
Commented by bluewind at 2008/01/29 22:21
안녕하세요, 트랙백 신고합니다.
뭔가 정말 허탈하게 만드네요 인수위 ==;
Commented by Anima at 2008/01/30 00:27
좋은 글 읽고갑니다.
안그래도 근처에 도서관을 이용해야겠다는 마음을 먹고 있었는데
이런 일들이 일어나는 줄 오늘 새로 알았네요..
Commented by Clio at 2008/01/30 05:59
술과고기 님 / 한숨 섞인 쓴 웃음이지요.

비읍 님 /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종이우산 님 / 정말 우민화 '정책' 이라도 생각할 줄 안다면 다행이겠지요.

wizmusa 님 / 좋은 도서관이 있기 때문에 동네 집 값이 오르는 그런 일은 없으려나요? ^^

게드님 / 이해 할 수 없는 일들이 너무나 많습니다. 분명 그들도 나라를 제대로 운영하려는 생각을 하고 있을텐데 말입니다.

보노보노T 님 / 동감입니다.사실 마지막 말은 그 사람들에게 들려준다기 보다는 글을 읽으시는 분들이 도서관의 힘을 알아달라는 의미에서 덧붙인 글이었지요. 만일 그 사람들의 두뇌가 그 정도로 돌아간다면 일을 이런 식으로 처리하지는 않지요. 시간을 돌리고 싶다는 말씀에 정말 공감합니다.

하은이아빠 님 /그러게 말입니다. 정치가 무슨 감정으로 하는 것도 아니고 국가를 운영하는 전문적인 일인데 그것을 일종의 한풀이로 이용하는게 아닌가 싶은 생각이 들 때도 있습니다. ... 어쩌면 유학 하면서도 도서관을 한국식으로 이용했는지도 모르겠군요. 그저 가서 열람석에 앉아 공부만 하다 온 것은 아닌지 궁금합니다.

violet 님 / 그런 걱정을 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지요. ... violet 님과 같이 전문적인 교육을 받은 사서들이 자기 능력을 제대로 발휘할 수 있는 그런 도서관들이 많이 만들어져야 되는데 말입니다...

NINA 님 / 영국에도 도서관이 참 잘 되어 있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우리 나라에도 그런 도서관들이 반드시 생기리라 희망해봅니다.

유예 님 / 트랙백 감사합니다. 답답한 현실이지만 그렇다고 포기할 수는 없는 일이지요.

Saga 님 / 지긋지긋할 정도로 떠들기는 하지만 과연 제대로 된 '실효성'과 '실용성'을 이야기 하는지 조차 의심스럽더군요.

박카라 님 / 아직 졸업까지는 시간이 남아 있습니다. 졸업하실 때쯤에는 상황이 그나마 지금 보다는 나아지리라는 희망을 가져봅니다. 좋은 공부하고 계시는 겁니다. 절대 포기하지 마십시오.

자연풍선생 님 / 과연 자금을 모아서 제대로 쓸지 이제부터 지켜봐야 겠습니다. ^^

bluewind 님 / 트랙백 감사합니다. ... 농담이겠지 하고 생각한 일들을 정말 진지하게 이야기 하는 것을 보니 허탈하더군요.

Anima 님 / 그러셨군요. 사실 도서관과 관련이 없는 분들은 모르고 계시는 경우가 많더군요. 세상 돌아가는 모습은 참 어이가 없지만 그래도 Anima님 같은 분이 도서관을 이용하신다는 말씀을 들으니 마음이 훈훈해 집니다.
Commented by 은혈의륜 at 2008/01/30 08:36
미국에서 리서치 페이퍼를 쓰다보면 책이 필요해지는데 학교 도서관에 없으면 가까운 대학 도서관에서 책을 학교에 대여해주는 시스템을 보고 참 놀란적이 있습니다. 그 덕에 노암 촘스키의 서적을 구해서 무사히 페이퍼를 마칠수 있었지요. 우리나라에도 그런 시스템이 있으면 좋을텐데 말입니다. 그 전에 교육제도부터 손봐야 하겠지만 말이죠. 좋은글 잘 읽고갑니다. 링크 신고해요.
Commented by dARTH jADE at 2008/01/30 12:49
허허.. 뭐라 할 말이 없네요
Commented by 총천연색 at 2008/01/30 18:22
이번 개편 방안에 대해 여러 이야기가 나올 수 밖에 없군요.
하, 참. = _ = 이거에 관해 정리 좀 해야겠네요.
Commented by 愚公 at 2008/01/30 23:42
힘없는 위원회들만 없어지는 거죠. 한숨만 나옵니다. -_-
Commented by Leonardo at 2008/01/31 00:06
그분들은 너무 열심히 공부해서 도서관 책 따위(?)는 보지 않으신거죠...

돈주고 사보라는뜻?
그러면 출판업계가 성장해서 경제가 활성화 된다?

중고책방이 인기폭주 하겠는데요.
다음달 책 사야 되는데 책 없을꺼같아.
Commented by Clio at 2008/02/01 07:57
은혈의륜 님 / 상호대차 서비스를 이용하셨군요. 제가 하고 있는 일 중의 한 가지라 반갑네요. 우리 나라 대학에도 대학 간에 그런 서비스가 있고 이제는 전국의 도서관으로 확대해서 실시한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미국의 대학들 처럼 무료로 서비스해주었으면 좋겠네요. 링크감사드립니다.

dARTH jADE 님 / 그저 한 숨만 나올 뿐입니다.

총천연색 님 / 정말 제대로 다시 한 번 살펴보아야 할 일들이 많습니다.

愚公 님 / 그 말이 딱 맞는 말인것 같습니다. 도서관의 힘은 어디서 찾아야 할 지...

Leonardo 님 / 아니..그렇게 깊은 뜻이... 경제를 살리자는데... 그저 안타까울 따름입니다.
Commented by 행진 at 2008/02/01 16:35
공감입니다.
임기중의 치적과 업적만 좇는 2mb에겐 이런 정책의 중요성을 무시할 겁니다...쩝
Commented by Clio at 2008/02/02 07:10
행진 님 / 앞으로 5년이 정말 걱정됩니다....
Commented by 리브홀릭 at 2008/02/02 09:57
촘스키는 '우익은 도서관을 싫어한다' 고 말했죠. 이명박도 그럴 겁니다. 벌어오는 것 없는 도서관은 눈에 들어오지 않겠죠. 쩝. http://libholic.egloos.com/3378859
Commented by Clio at 2008/02/04 08:53
리브홀릭 님 / 저도 촘스키의 그 말을 듣고 무릎을 쳤습니다. 꼭 그 이유가 아니더라도 도서관에서 일하는 대부분의 사서들도 역시 우익을 싫어하지요.^^
Commented by MPositive at 2008/02/05 12:25
마지막 '실용'에 따옴표를 치신 센스에 박수를 보냅니다.
Commented by Clio at 2008/02/05 12:54
MPositive 님 / '실용'을 입에 달고 사시는 분들이라 '실용'을 강조하면 훨씬 눈에 잘 들어오지 않을까 싶었습니다.^^

:         :

:

비공개 덧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