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기록물 관련 공방을 보면서
최근 전직 대통령측과 청와대 사이에서 전직 대통령의 기록물에 대한 공방을 벌이고 있습니다. 여러 가지 정치적인 복선이 깔려 있는 설전이기도 하고 또 어느 한 쪽도 100% 합법적인 주장을 한다고는 볼 수 없지만 이 기회를 통해 전국민들이 국가기록원이라는 기관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고 기록물 보존과 관련된 여러 법안이 있다는 사실도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국가의 기록이 가지는 중요성에 대해서도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되는 것 같아 양 측의 공방과는 별개로 저는 '흐뭇'합니다. 물론 국가의 다른 급한 현안이 많은데 이 문제에 모든 신경이 주목되는 것이 안타깝습니다만 기록학을 공부했고 또 역사를 공부하는 사람으로서 기록의 중요성에 대해 알릴 수 있는 아주 좋은 기회가 아닌가 싶습니다.

이 소식들을 보면서 저는 논란의 핵심으로 떠오르고 있는 이지원 시스템에 대해 관심이 생겼습니다. 하지만 그 시스템에 대한 접할 수 있는 정보는 신문 보도와 특허정보원의 특허정보검색서비스를 통해 찾아 본 특허 등록 자료들 뿐이라 과연 이것이 어떻게 실무에서 사용이 되었는지 잘 알지는 못 합니다. 그런데 몇 몇 보도를 보니 전직 대통령께서는 자신이 작성한 문서들을 보기 위해서 봉하 마을에 이지원 시스템을 설치한 서버를 가져갔다는 말을 하더군요. 과연 그것이 사실이라면 청와대에서 생산된 문서들은 이지원 시스템이 없이는 전혀 읽을 수 없다는 말이 되는데 저에게는 이 부분이 걱정스러운 일입니다.

국가기록원의 홈페이지에서 찾아 볼 수 있는 전자기록의 관리체계에서는  기록의 "생산 이전 단계"를 중요하게 여기고 있습니다. 즉, 기록의 관리와 보존에 대한 계획을 미리 세우고 그에 따라 전자 기록을 관리하는 시스템을 개발해야 한다는 것이겠지요. 그렇게 해야만 시작단계에서부터 제대로 된 기록의 관리 및 보존이 이루어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만일 그렇지 않으면 몇 백 만건의 전자 문서들을 만들어 두고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는 일이 생기거나 그러한 잘못을 바로 잡는데 막대한 시간과 인력이 필요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여기서 한 가지 생각할 부분은 과연 지금 문제가 되고 있는 이지원 시스템을 설계할 때 기록의 관리 뿐만 아니라 보존에 대한 고려를 했는가 하는 사실입니다. 특허청 홈페이지를 통해 이지원의 특허 등록 자료를 보았지만 기록의 체계적인 보존에 대한 언급은 없었습니다. 물론 특허 관련 자료라서 그렇겠지만 이지원 시스템을 이용한 업무의 효율성에 대한 언급이 주를 이루더군요.

기록의 생산 이전 단계에서부터 보존에 대한 고려가 있어야 한다고 볼 때 결국 이지원 시스템을 설계할 때부터 국가기록원측과 공동으로 혹은 기록원의 조언을 받아 시스템이 만들어졌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신문 보도를 통해 접할 수 있는 정보가 전부이기 때문에 과연 시스템의 개발자인 청와대와 국가 기록원 사이에 어떤 공동작업이 있었는지는 알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현재 국가기록원에서 대통령의 자료를 넘겨 받고도 제대로 된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는다는 전직 대통령 측의 말은 혹시 이러한 시스템 상의 문제가 아닌가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만일 이지원 시스템이 청와대의 문서를 관리하는데는 매우 효과적인 시스템이었지만 장기적으로 기록을 보존하는데는 적합하지 않은 시스템이었다고 한다면 지금쯤 국가기록원에서는  청와대에서 넘겨 받은 전자 기록들을 다시 영구 보존을 위한 포맷으로 바꾸는 작업을 하고 있겠지요.

전직 대통령 측의 말처럼 기록들을 열람하기 위해서 이지원 시스템을 설치했어야 한다면 그것은 기록 보존의 차원에서는 그리 좋은 일은 아닌 듯 합니다. 대통령 재임시 기록을 보기 위해서는 반드시 이지원 시스템이 있어야 한다면 -물론 과
이 포함되었습니다만- 몇 백년 후의 역사가들이 노무현 대통령 재임 시절의 기록들을 살펴보기 위해서는 몇 백년전에 만들어진 이지원 시스템을 설치해 두어야한다는 말이 됩니다. 분명 그 전에 다른 시스템이 개발되겠지요. 그런데 만일 그런 일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전자적으로 만들어진 노무현 대통령의 기록은 완전히 존재하지 않는 것이나 마찬가지가 되지 않을까요? 물론 그런 일을 막기 위해 국가기록원에서 수고를 하고 계십니다.

전자 기록의 보존에 대해서는 여전히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중입니다. 전자 '기록'의 정의, 원본과 복사의 구분, 그리고 그 기록들을 저장하는 매체에 대한 논의는 물론이고 저장 방식이나 보존 포맷 그리고 기타 하드 웨어 장치 등  여러 가지 이야기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물론 이 분야의  빠른 기술 변화로 인해 많은 것들이 달라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어느 정도 공감을 얻고 있는 것들 중의 한 가지는 기록을 저장하는 포맷이 어느 특정인이나 특정회사가 독점권을 가진 포맷이 아니라 일반에게 공개되어 누구나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열린 포맷(Open Format)이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런 기준에서 보았을 때 대통령의 기록은 물론이고 기타 정부의 여러 기관에서 생산해 내고 있는 기록들은 얼마나 '열려'있는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그것이 궁금한 이유는 500년 전 조선 시대에 만들어진 실록을 여전히 우리가 읽을 수 있는것처럼 지금 만들어지고 있는 전자 기록들도 500년 후에 우리 후손들이 읽을 수 있어야 한다고 믿기 때문입니다.

* 이지원 시스템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이 없이 올린 글이라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 틀린 부분이 있으면 바로 잡아 주십시오.
by Clio | 2008/07/11 02:46 | 역사이야기 | 트랙백(1) | 덧글(28)
트랙백 주소 : http://cliomedia.egloos.com/tb/1972251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Tracked from 아안리양랑 at 2008/07/11 13:20

제목 : 마그네토필롤로기
대통령 기록물 관련 공방을 보면서 요즘 각광받고 있는 분야 중에 마그네토필롤로기란 게 있죠. 얼마전에 지금으로부터 500여년 전 주요 아카이브 중에 하나가 복원되어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구글 인도네시아에서 백업용으로 만들어 두었던 자료가 거의 원상태로 복원되었다고 합니다. 자료를 담은 디스크는 2008년 인도네시아 대침강 사건 때 땅 속에 묻혔던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 7157년 메콩 고기술 연구소 팀이 발굴해 서 지금까지 3......more

Commented by theadadv at 2008/07/11 03:50
현재까지 나온 것을 총종합해서 찍어보면, 대형 스토리지 시스템에 담겨있는 데이터 베이스 자료와 이를 처리하기 위한 대형 컴퓨터, 그리고 단말단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통합적인 소프트웨어가 있겠지요. DB자료는 나중에 가공해서 빼내면 되니까 백업만 해두면 문제될 것은 없다고 봅니다. 현재의 가상솔루션들의 발전을 보면 그다지 걱정할 필요는 없겠지요. 다만,e-지원 시스템에서의 결제, 보안라인에 대한 것이 문제겠지요. 기본적으로 하드만 떼서 될 성질의 것은 아닐 것 같습니다. 스토리지 예산 보니 대충 레이드로 묶었을 텐데, 떼어내서 붙인다고 읽어들일 수 있는 건 아니고, 새 시스템에 백업하고 그냥 들고 간 것 같군요.

개인적으로 추측해보건데, 웬지 국가기록원과의 연결지원을 잘 안해줄 것 같은 예상을 하고, 그냥 시스템을 통째로 가져간게 아닐까 싶더군요. 하드디스크와 스토리지, 백업과 복사등등의 개념이 전혀 없어보이는 청와대의 현재의 발표수준을 볼 때, 예측하지 않았나 싶더군요. 어차피 e-지원 안쓴다고 인수위 때부터 뭐라 하긴 했고...

어쨌거나, 청와대의 개념없는 발표와 언론의 정리없는 뉴스는 아무래도 솔루션 업계 컨설팅이 매우 필요한 부분 같습니다.
Commented by Clio at 2008/07/12 09:08
자세한 정보 감사합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역시 전문가들의 도움이 필요한 일들입니다. 신문의 보도만으로는 상황을 전체적으로 파악하기가 힘들더군요.
Commented by 쌍부라 at 2008/07/11 04:58
새 정부가 컨설팅 받고 시스템 하나 수주받아 짜면 진정한 기업 후렌들리가 될 것 같기도 한데(..나름 일감이니까..) 그런 건 전혀 기대가 안되는군요 흠;

농담 접어두고, 저도 이번 건에 대해서는 2MB가 아무리 컴맹이기로서니 '무식한 주제에 안준다고 땡깡만 부릴까봐' ..노 전대통령측이 여우같이(^^:) 미리 손을 쓴 점을 좋게만 보지는 않습니다만..

말씀하신 대로 데이터의 저장 포맷과 저장 매체에 대한 문제도 있을 수 있겠군요. (생각을 못했습)

그런데 어차피 원 데이터가 있으면 재가공이 가능하지 않을까요? 적어도 그룹웨어 시스템상에 있는 자료의 경우 (문서라면 물론 이야기가 다르겠습니다만) 해당 시스템 내에서 열람하기가 제일 편하지 않을까 싶고, 어차피 DB에 데이터가 있으니 그것을 누구나 열람이 가능한 전자문서 포맷으로 바꾸는 것은 국가기록원에서 충분히 할 수 있겠고요. 심지어 그룹웨어의 전자결재 처리된 문서를 프린터 출력이 가능하도록 일반 문서 형태의 PDF로 뽑아주는 기능들도 있는 걸 보면 말이죠. 회의록이라든지 각종 보고서 등은 서식이 그보다 훨씬 덜 까다로울테니.. 적어도 그룹웨어인 만큼 어떠한 '포맷'에 맞춰서 저장되었을 테니, 오히려 중구난방으로 쌓인 자료보다 전자문서화 하기는 오히려 더 낫지 않을까 하는 생각마저 드는데 말이죠.

그렇게 가공된 정보 중에서 96% 정도는 공개된 정보일테고, 어차피 4%는 열람권을 얻기 전에는 어차피 현 정부는 보지도 못하는 것이긴 한데, 국가 기밀자료라서 보안이 갖춰진 국가기관이 아닌 곳에 임의로 설치한 것이 트집을 잡히고 있는 것고..
Commented by Clio at 2008/07/12 09:10
여러 가지 생각해야 할 문제들이 많이 있는 것 같습니다. 이 기회에 이러한 기록과 기록 보존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게 되었으면 하는 바램도 있습니다.
Commented by Frey at 2008/07/11 08:24
보안 문제도 생각은 하긴 해야겠지요. 열린 포맷이라는 것도 좋지만요 ㅎㅎ;
Commented by Clio at 2008/07/12 09:10
맞습니다. 보안이라는 문제는 결코 간과할 수 없는 문제이지요.
Commented by 행인1 at 2008/07/11 08:45
열람 문제만 한정을 하면 열람은 기록을 넘겨받았다고 당장 가능한건 아닙니다. 일단 넘겨받은 기록들이 이상이 없는지 검수한 다음에 목록을 작성해줘야 하는데 이 작업이 상당히 오랜 시간을 필요로 합니다.(5년치 청와대 기록을 한꺼번에 넘겨받았다고 생각해보시길...)

이지원시스템에 대해서는 지적하신 부분이 맞을 겁니다. 전자기록의 보존이나 관리문제에는 취약하다는 말이 있어더군요.
Commented by Clio at 2008/07/12 09:13
그렇지요. 보존을 위해 기록을 분류하고 정리하여 그 목록을 만드는 일에만도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한 일입니다. 전자자료라고 하더라도 여전히 시간이 걸리는 일이지요. 그나마 정부에서 예전에 비해 기록에 대해 더 많은 신경을 쓰는 것 같아 다행스럽습니다.
Commented by 박카라 at 2008/07/11 10:30
보안문제도 보안문제이지만, 개인적으로 전공자로써 기록물관리원이 나온걸 보고 내심 흐뭇하게 생각했습니다.
뉴스 보면서 저런데에도 우리 전공자가 들어가는곳이에요. 라고 아버지께 살포시 이야기했던 어젯밤이 떠오르네요 :>
Commented by Clio at 2008/07/12 09:14
제가 흐뭇한 것이 바로 그것 때문이었습니다. 이만큼 홍보의 기회를 잡는 것도 쉬운일이 아닌데 말입니다. 이렇게 국민들의 관심이 집중되어 있을 때 전문 아키비스트들이 나서서 좀더 확실하게 '홍보'를 해야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해보았습니다. ^^
Commented by 풀잎열매 at 2008/07/11 11:20
저런 곳은 아무래도 보안을 신경쓰다보면 '열린 포맷'은 곤란하겠지요;;; 두 마리 토끼를 잡을려면... 의도적으로 보존 문제는 눌러두지 않았을까요?
Commented by Clio at 2008/07/12 09:18
아마 제가 설명을 제대로 하지 못 했던 것 같습니다. 죄송합니다. 당연히 기밀을 유지해야 할 기록들에 대해서는 철저한 보안을 해야 하겠지요. 다만 '열린 포맷'은 자료의 보존과 장기적인 활용을 위해 필요한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예를 들어 마이크로 소프트의 워드나 아래아 한글 같은 특정한 프로그램이 있어야만 읽을 수 있는 포맷으로 보존을 하면 몇 백년 후 그런 프로그램이 없을 때는 자료를 제대로 읽을 수 없다는 문제가 생깁니다. 물론 소프트 웨어를 같이 보존하는 것도 가능하지만 미래에도 그 소프트웨어를 운영할 수 있는 하드웨어가 존재하는 가 하는 것도 기록의 보존을 위해서는 고려해야 할 사항이기도 합니다.... 이래저래 쉽지 않은 문제입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무시할 수도 없는 문제이지요.
Commented by daybreaker at 2008/07/11 12:35
음, 이 글에 링크가 걸려있는, 예전에 쓰신 글인 '여러분의 역사는 안녕하십니까'에서 나온 고민을 저도 해본 적이 있습니다. (http://daybreaker.tistory.com/591)

자료의 영구보존 문제는 참 어려운 것 같습니다. 역시 가장 좋은 방법은 종이와 같은 물리적 매체에 직접 기록하는 것이겠지요.
Commented by 愚公 at 2008/07/11 15:58
1. 종이 역시 영구보존은 어렵습니다.
2. 생산 당시에 비종이매체와 방식에 의해 만들어진 기록, 예를들면 동영상 같은 경우 종이에 표현할 방법이 없습니다.
3. 종이가 처음에 등장했을 때도 사람들은 의구심을 가졌고 이 매체를 어떻게 다루어야 할지 고생했을 겁니다.
Commented by Clio at 2008/07/12 09:21
링크해 주신 들을 잘 읽었습니다. 보존이라는 문제는 정말 고민이지요. 아래에 愚公 님께서 올려 주셨지만 종이도 뫈전한 매체는 아니지요. 언젠가 돌에 새기는 방법을 말씀하신 분들도 계셨는데^^ 자료의 양이 많아 지면 그것도 쉬운 일을 아닙니다. .... 고민이지요..
Commented by Clio at 2008/07/12 09:22
愚公 님 / 중요한 지적을 해 주셨습니다. 두 번째 지적해 주신 것처럼 기록을 생산하는 매체자체가 다양해지고 있으니 그것들의 보존은 정말 고민거리입니다. 늦게 나마 우리 나라에서도 본격적인 기록 관리학 연구가 시작되었고 또 愚公 님처럼 전공하고 계시는 분들이 많아 지고 있으니 다행이지요.
Commented by 파란딸기 at 2008/07/11 13:06
어수선한 사건에 대해 중요한 부분을 말씀해주셔서 도움받고 갑니다.
Commented by Clio at 2008/07/12 09:24
오랫 만입니다. 가끔 찾아 뵙습니다만 늘 소중하게 올리신 글들을 조용하게 읽고 나올 뿐이었지요.^^ .... 그저 이런 생각도 해 볼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정도였는데 도움이 되었다 하시니 부끄럽습니다.
Commented by 愚公 at 2008/07/11 15:56
장기보존에 있어 오픈 포맷이 더 골치아픈 부분도 있는게 일반인들이 만들어내는 포맷의 경우
통제하기가 어렵고 포맷 정보를 일일히 추출하여 기술(describe)할 필요하다는 거죠.
그렇다고 안 할 수도 없고;

기록물의 장기적 보존에 대해 나중에 트랙백 하겠습니다.
Commented by Clio at 2008/07/12 09:27
개인이 하는 일 까지 정부 기관이 관여할 수는 없지만 적어도 국가기관내에서 장기적인 기록의 보존을 생각한다면 어느 정도의 통제가 있어야 하지 않나 싶습니다. 아마 그렇게 하고 있겠지요. ...어쨌든 기록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것 같아 좋습니다. ... 트랙 백 기대하고 있겠습니다.
Commented by 루크 at 2008/07/11 18:40
이지원에 대해서 자세히는 모르지만, 이전 방식에 비해서는 투명성을 높인 방식으로 알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장기 자료 보존을 위해서는 자료 저장 방식의 개선이 있어야하겠지요.
Commented by Clio at 2008/07/12 09:28
그런 것 같더군요. 특허문서를 읽어 보니 기록의 생산과 빠른 업무 진행을 위해서는 아주 효과적인 시스템인것 같았습니다.
Commented at 2008/07/12 03:45
비공개 덧글입니다.
Commented by Clio at 2008/07/12 09:40
어디엔가 덧글에 대한 답글로 올라간 것이 아닌가 싶은데 저도 금방 찾을 수가 없군요. 아래의 웹싸이트들을 한 번 참고 해 보십시오. 미국의 경우 APA 나 MLA 같은 주석 스타일에 따라 조금 씩 차이는 있습니다만 대부분의경우 저자, 웹문서의 타이틀, URL, 그리고 그 웹문서를 접속한 날은 반드시 들어가야 한다고 말합니다. 예를 들면 이런 식이지요.(아래의 예는 웹페이지가 마지막 업데이트된 날까지 기록하고 있습니다.)

Victorian Women Writers Project. Ed. Perry Willett. May 2000. Indiana U. 26 June 2002 <http://www.indiana.edu/~letrsvwwp/>.

참고 웹싸이트
http://ww2.lafayette.edu/~library/guides/cite.html
http://www.mla.org/style_faq4
http://www.apastyle.org/elecref.html

http://www.noodletools.com/quickcite/citwww3.html
누들 툴 웹싸이트에서는 간단한 정보를 입력하면 그 자리에서 해당 스타일에 맞는 주석을 만들어 줍니다. 일종의 Online Citation Generator.라 할 수 있지요.
Commented by darchivist at 2008/07/15 15:38
노무현 대통령 기록 유출 논란에 대해서는 오마이뉴스 기사를 보시는 게 가장 정확할 겁니다. 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0946245&PAGE_CD=N0000&BLCK_NO=3&CMPT_CD=M0001&NEW_GB=

장기보존은 역시 지적하신 것처럼 아직 밑그림 정도 외에는 큰 진전이 없는 게 사실입니다. 그러나 국가기록원과 대통령 기록관에서 올해 전자기록의 장기보존과 관련하여 진행시키고자 했던 몇 가지 주요 프로젝트를 현 정부가 축소 내지 취소한 것도 사실입니다. 작년에 이관에 초점을 두어 대통령 기록관의 기록보존시스템(PAMS: Presidential Archives Management System)을 구축해서 다급하게 이관을 받고, 현재 문제가 되는 전직 대통령이 자기 기록을 열람할 수 있게 하는 기능이나 장기보존 처리 관련 기능 등을 개발하고자 했던 올해의 고도화 사업이 제대로 진행되고 있지 않은 것도 걱정이구요. 그러나 기록관리도 기록관리지만 전 정부가 청와대 메인서버를 들고 갔다고 주장하는 이 컴맹 정부가(그게 사실이라 해도 그걸 이제 알았다면 이 정부는 그 동안 무슨 일을 했다는 겁니까) 앞으로 저지를 일들이 무섭기만 합니다... 이들은 '다소' 부패했어도 유능하기로 되어 있었던 사람들 아니었던가요...ㅠ.ㅠ
Commented by Clio at 2008/07/16 09:23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글을 쓰신 분이 참 체계적으로 상황을 잘 정리해 놓으셨더군요. 저자의 이름은 낯설지 않은 이름이더군요.^^ ... 그런데 이 일을 이용하여 기록법의 핵심적인 사항마저도 고치려 드는 정부의 행태가 정말 걱정스럽습니다. 천신만고끝에 만들어 놓은 법이 만신창이가 되는 것은 아닐지 정말 안타깝습니다.
Commented by darchivist at 2008/07/16 14:24
가끔 들러 좋은 정보 구하고, 사려 깊은 의견도 경청하면서 생업에도 잘 써먹곤 했었는데 인사도 없었습니다. 어제는 다소 격앙된 상태여서(정신 차릴 여유 없이 터지는 뉴스들을 서너시간 쫓아가던 끝이었던 터라... ^^:;;) 인사도 없이 덧글만 띡! 남기고 가버렸네요. 항상 고맙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잘 부탁드려요.
Commented by Clio at 2008/07/17 14:03
아이디를 보고 짐작을 했습니다.^^ 이럴 때일수록 전문가들이 더욱 필요한 때이지요. ... 오히려 제가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혹시 틀리는 이야기를 하면 가차없이 지적해 주십시오.^^

:         :

:

비공개 덧글

<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