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소설을 "탐닉"하는 대학생
대학생들이 일본 소설을 탐닉하고 한국의 작가들이 쓴 대하 소설을 외면하고 있다는 기사 를 보았습니다. '탐닉'이라는 단어를 선택한 기자의 의도가 궁금합니다만 일본 소설의 인기는 최근의 일이 아니라 예전 부터 있어온 현상입니다. 기억하시는 분이 계실런지 모르겠지만 과거에도 도쿠가와 이에야스의 일대기를 그린 '대망'이라는 대하 소설이 장안의 지가를 올렸었고 관동군 장교출신 일본 기업인의 이야기를 다룬 야마자끼 도요꼬의 소설 "불모 지대" 역시 직장인이라면 꼭 읽어야 할 책으로 권장되기도 했었습니다.

그런데 기사는 대학생들이 한국의 작가가 쓴 대하 소설이나 전공 서적을 멀리하고 일본 통속 소설을 주로  읽는다는 것을 문제 삼은 듯 한데 사실 이러한 종류의 기사들은 심심찮게 신문 지면을 장식합니다. 그 이전에는 무협지와 판타지 소설이 대학 도서관의 대출 순위 1위라는 기사 도 있었던 것 같습니다. 대학생들이 전공 서적 보다 흥미 위주의 대중 소설을 더 많이 읽는다는 것에 대해서 문제를 제기할 분들이 많으시겠지만 제 개인적으로는  공공도서관의 숫자가 많지 않은 한국 실정에서 대학 도서관이 어느 정도 공공도서관의 역할을 할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때로는 학생들이 여가 시간에 읽을 책도 갖추어 놓아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러한 종류의 신문 기사에 관해서는 전창호님의 "신문은 '대학생 죽이기'를 위해 왜 대학도서관을 끌어들이나?" 라는 글을 소개합니다. 대학 도서관의 대출 통계 자료가 지니는 맹점을 지적해주신 흥미로운 글입니다.

하지만 학생들에게 오락을 위한 읽을 거리를 제공하는 것은 연구와 수업 지원을 위한 도서가 어느정도 갖추어지고 난 이후에 고려해야 할 일이겠지요. 그래서 대학 도서관의 기본적인 역할이라는 측면으로 돌아가서  제가 의문을 가지는 것은 대학생들이 그런 책을 읽는 현상이 아니라 왜 대학 도서관에 그런 흥미 위주의 책들이 상대적으로 많이 있냐는 것입니다.
당연히 이용자의 요청도 있었겠지만 이처럼 판타지 소설과 무협지가 서가에 넘쳐나는 것을 본 학생들 가운데에서도 이게 과연 대학 도서관인가 하는 의문을 가지는 이들이 있더군요. 그렇다면 이것은 연구와 수업을 위한 책은 충분히 갖추고 있다는 의미일까요?

기사에 나온 서울 소재 대학 중 3곳을 선택해 도서관 목록을 검색해 보았습니다. 유명 무협지 작가 한사람의 이름으로 검색을 했더니 숫자의 차이는 있었지만 모든 도서관에 그 작가의 무협지가 있더군요. 어떤 도서관에서는 친절하게도 복본으로 갖추고 있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그런데 좀 황당했던 것은 의학도서관이라고 이름이 붙은 도서관에서도 이 작가의 무협지가 있더라는 것입니다. 무협지에 나오는 인체의 혈도를 의학적으로 연구하려는 것인지 모르겠지만 말입니다.(^^)

고등교육법에 따라 대학에는 반드시 도서관을 설치해야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각  대학 도서관의 규정을 살펴보면 대부분 아래와 같이 도서관의 설치 목적을 밝히고 있습니다.
도서관은 대학의 목적 달성을 위하여 국내외의 자료 및 학술 정보를 수집, 정리·분석,보존·축적하여 교직원 및 학생에게 연구 및 학습자료 등의 제공에 관한 사항을 관장한다. -- 서울대학교 도서관 규정 중

중앙도서관은 국내외의 다양한 학술정보자료(이하 '자료'라 한다)를 수집, 개발하고 이를 보전하여 교직원 및 학생에게 제공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 연세대학교 도서관 규정 중
그렇다면 앞서 소개한 기사에서 언급된 일본 소설들이 대학 도서관에 있는 것은 그 대학에 일어 일문학과가 있고 그 학과의 교과 과정에서 그 책들을 필요로 하거나 학과의 교수님들 중에 일본의 대중 소설을 연구하시는 분이 계셔서가 아닐까요? 그런데 제가 알기로 기사에 언급된 몇 몇 대학들 중에는 일어일문학과가 아예 없는 대학도 있습니다. 물론 꼭 일문학과에서만 그 책들을 필요로 한다는 것은 아닙니다. 다른 목적으로도 대학 도서관에서 그 책을 갖추어 놓아야 할 필요도 있을 겁니다.

그러면 이 시점에서 한 가지 궁금한 것은 과연 누가 도서관에서 구입할 책을 결정하느냐 하는 것입니다. 과연 누가 무협지와 판타지 소설을 몇 질씩 복본으로 대학 도서관에 구입하도록 했냐는 것이지요. . 과연 대학 도서관으로서의 설립 이념에 맞는 이른바 "장서 개발 정책(Collection Development Policy)"에 따라 책들을 구입하고 있는지 의문이 생깁니다. 그리고 그 장서 개발 정책은 누가 세우고 구입하는 책들이 장서 개발 정책에 맞는 것인지는 누가 심의하는 것일까요? 물론 사서 선생님들께서 수고 하시겠지요. 그런데 구글과 네이버에서 간단히 검색해보니 장서 개발 정책의 의미와 방법, 그리고 그리고 미래를 제시하는 연구 논문은 많았습니다만 실제 장서 개발 정책이 공개되어 있는 경우는 찾기가 힘들었습니다.

교육부에서 대학 도서관을 평가할 때 도서관에서 가지고 있는 장서의 숫자가 평가의 중요한 기준이 된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예전 대학이 우후죽순 격으로 난립할 때 대학 설립을 위해서 일정량의 장서를 갖춘 도서관은 반드시 있어야 하니 헌책방에서 초등학교 "탐구 생활" 같은 책을 수백권 사다가 장서숫자에 채워넣고 대학 설립 허가를 받았다고 하는 전설같은 이야기도 들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장서수를 놓고 보아도 한국의 대학 도서관들이 가진 장서는 비슷한 규모의 경제력을 가진 다른 나라의 대학 도서관에 비해 많이 적다고들 합니다. 그런데 만일 이러한 흥미 위주의 책을 제외한 장서의 양과 질을 따지고 본다면 상황은 더 심각하겠지요.

저는 현재 도서관에서 역사학과 관련된 책들을 선정, 구입하고 이용자들의 구입 요청 도서를 심의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이 일을 위해 거의 매일 하는 일중의 하나가 역사 관련 저널에서 새로 나온 책의 서평을 살펴보고 최근의 연구 동향을 파악하는 일입니다. 그리고 매 학기가 시작되기 전에 교내에서 이루어지는 역사학 관련 강좌들의 강의계획서를 확보하여 강의에 필요한 책들을 미리 주문해 놓습니다. 아울러 자주 학생 및 교직원들과 면담을 하여 학과에서 필요한 자료들에 대한 의견을 듣고 자료 선정에 참고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수업과 연구에 필요한 책을 구입하기에도 예산이 빡빡합니다. 저 뿐만 아니라 각 과목을 담당하고 있는 사서들의 실정이 모두 그러하다 보니 흥미 위주의 대중 소설 구입은 엄두를 못 냅니다. 물론 수업이나 연구에 필요한 경우는 예외입니다.

그런데 이러한 전문적인 장서 개발이 가능한 것은 미국 도서관 사서들이 최소한 석사 학위 이상을 가진 사람들이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학부에서 심리학을 전공하고 대학원에서 도서관학을 전공한 사람을 심리학 담당 사서로 뽑는 것이 일반적인 경향입니다. 이와 같은 주제 전문 사서(Subject Bibliographer)를 뽑을 때 자격 조건으로 해당 분야의 석사 학위 이상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고 연구 중심의 큰 대학 도서관에서는 박사 학위를 가진 사람을 찾기도 합니다. 실제 박사 학위를 가진 사서들도 많이 있구요. 이러한 전문가들이 책을 선정하기 때문에 그만큼 질 높은 장서를 가지게 되는 것이지요.

아울러 각 과목 별로도 매우 세세한 장서 개발 정책이 있습니다. 역사 과목의 예를 들자면 "우리 학교에서는 독일 관련 연구자가 없고 관련 강좌도 적으니 그 분야는 기본적인 개설서 수준의 책만 구입한다."  반면 "20세기 초반 미국 사회에 관해서는 연구자들도 많고 강좌도 학부와 대학원에 걸쳐 개설되어 있으니 이 분야에 관한 책은 매우 전문적인 분야의 연구서까지 수집을 한다." 는 식의 정책이 문서화되어 공개 되어 있고 학과의 상황에 따라 수시로 수정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누가 정책에 맞지 않는 책을 요구할 경우 이 정책을 근거로 거절 할 수도 있지요.

남의 나라에서 하고 있는 이러한 일을 상황이 다른 한국에 그대로 적용하자는 것은 절대 아닙니다. 한국 도서관의 예산 집행 절차가 다르고 사서 제도가 다르며 또 대학교의 상황이 다르니 절대 외국의 제도가 좋다고 무작정 따라할 수도 없고 따라서도 않되겠지요. 그리고 이 글을 통해 열악한 조건에서 열심히 수고하고 계시는 한국의 사서 선생님들을 비난하고자 하는 것은 더욱 아닙니다. 오히려 그분들의 노고에 치하를 보냅니다. 사회의 무관심 속에서 이만큼이라도 도서관이 유지되고 있는 것은 그 분들의 헌신적인 노력 덕택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이 글은 책의 숫자 만을 가지고 논의할 것이 아니라 어떤 책을 도서관에서 소장해야 할지 그리고 대학이라는 고등 교육 기관에서 도서관의 역할이 무엇인지 대학 구성원 모두가 좀 더 진지하게 고민해 보아야 하겠다는 의미에서 드리는 글이었습니다. 아울러 도서관의 존재와 역할에 대해 정부와 사회에서 좀 더 관심 가져주시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드리는 글이기도 합니다.

* 이글을 위해 참고한 웹싸이트와 이미지의 출처입니다.
by Clio | 2007/01/04 02:11 | 도서관 이야기 | 트랙백(1) | 덧글(14)
트랙백 주소 : http://cliomedia.egloos.com/tb/765397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Tracked from 愚公移山 at 2007/01/08 22:47

제목 : [금주의 이글루스 포스팅 트랙백] 1월 1구간
* 논쟁의 중심에 서는 것이 부담되시거나 트랙백 자체를 거부하실 경우 댓글을 달아주시면 트랙백을 취소하겠습니다. * 트랙백 순서는 게재일 순입니다. 아래에 있을 수록 최신 포스팅입니다. * 이 기준들은 때때로 변경될 수 있습니다. 사담 후사인의 죽음을 보고 by sonnet 역사용어 바로쓰기 -7- 박태균, 전병준, 백준기의 글 by JRider [밑줄] 일본근대사의 특징 세가지 by delius ......more

Commented by neclipse at 2007/01/04 08:36
제가 보기에도 어째서 "일본 소설"을 읽는데는 그저 대학생이라 대학도서관, 그리고 대학교 중 하나만을 거론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라고 봅니다. 대학의 질이 클리오 님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책의 양에 따라 정해지는 교육부의 시스템의 문제도 있고, 또한 그러한 책을 자꾸만 사는 대학도서관 자체의 문제도 있는 것 같습니다. (물론 거기에 그러한 책을 원하는 대학생들의 발언도 있겠지요) 저도 외국에서만 살았기 때문에 객관적인 평가를 내릴 수가 없는 처지입니다만, 제 의견도 클리오 님의 말씀처럼 "양 보다는 질" 이라는 관점에 동의합니다. 이곳 캐나다에서도 대학교의 도서관은 책의 양이 굉장히 많은 편입니다. 저희 학교는 대학교에 인문학 도서관이 7층짜리 건물 하나, 법대 도서관 하나, 그리고 공과계열 도서관이 하나 있을 정도로 책의 양도 많고 쓰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그러나 이 많은 도서관에서도 그 흔한 Fantasy나 SF계열의 소설책 하나 찾아보기 힘들죠. 사서들도 얘기 합니다, 소설책을 읽고 싶다면 이웃에 있는 공공도서관을 이용하라구요. 이것은 도서관을 하나의 "공공의 장소" 라고 생각하는 것 보다 "학문 서적의 집합소"라고 생각하는 학교 자체의 정책에 의거한 것이겠죠. 그러니 저 기사를 쓴 기자는 대학생이나 대학교를 비판하기 보다는 대학교와 대학생을 저렇게 만든 교육 시스템과 공공도서관 부족에 더 생각을 했었어야 했습니다. 뭐, 미디어에서 나오는 경향이나 편견이 어제 오늘 일이 아니지만 통계에 의거한 섯부른 판단은 저 미디어를 읽는 사람들 모두에게 편견을 준다는 것은 유의해야 하는데 말이죠. (언젠가 media bias from journalistic norm에 관한 논문에 대한 포스트를 해봐야겠습니다.)
p.s. 이글루가 접속이 원활하게 되는 것을 보니 대만쪽의 정보통신망이 고쳐졌나봅니다. 그쪽도 접속 잘 되시나요?
Commented by ALBINO at 2007/01/04 08:40
리포트를 쓰기 위해 찾는 문학작품은 없는데, 최신 판타지 소설들이 큰 자리를 차지하고 있을 때마다 창피한 얘기지만, 학교가 창피할 때가 있습니다. 사회과학 분야나 공학 분야는 새 책들이 속속 들여오는 것도 볼 때마다 대학 장서 선정에도 경쟁논리가 적용되어 800번 대가 외면받는 듯 느껴지는 건 저희학교 뿐일까요.
Commented by 칼릭스 at 2007/01/04 11:27
안녕하세요, 처음 뵙겠습니다. 문헌정보학과의 졸업반 학생으로 사서를 꿈꾸는 저인지라 여러모로 Clio님의 이글루에서 좋은 글들을 많이 접하고 공감하고 있답니다. 문헌정보학을 배우는 미래의 사서로서, 동시에 대학 도서관 이용자로서 장서구성에 대해 양측의 입장을 다 생각하다보면 참 어려운 딜레마가 아닐 수 없는 것 같아요. 구체적이고 문서화 된 자관규칙이 선행되고 사서들의 전문성과 신념도 뒷받침 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참, 뒤늦게나마 살포시 링크신고 하고 갑니다. 좋은 하루 되시길 바랄게요. :)
Commented by 행인1 at 2007/01/04 11:30
한국에는 "전문학교"는 많지만 "대학"은 없나 봅니다....
Commented by marlowe at 2007/01/04 12:01
오늘 출근길에 미국 도서관에서 [노인과 바다], [앵무새 죽이기] 등의 고전을 사람들이 찾지 않는다는 기사를 읽었습니다.
사람들이 원하는 책과 필요한 책의 간극이 클 때, 어떻게 해야할 지 고민이군요.
Commented by Clio at 2007/01/04 15:17
neclipse 님 / 예. 이제 정상으로 돌아온것 같습니다. 대학 도서관을 정보의 집합소 혹은 지식의 저장고로 생각하는 것은 미국보다 유럽에서 더 강한 것 같습니다. 제가 하고 있는 업무 중의 한 가지는 우리 도서관에 소장하고 있지 않는 책을 이용자가 원할 경우 다른 도서관으로부터 빌려오는 일인데, 종종 유럽의 대학 도서관들을 접촉합니다. 영국은 좀 나은 듯 한데 프랑스 같은 경우는 책을 빌려오기가 상당히 힘들더군요. 아주 엄격하게 대출 관리를 하고 있다는 느낌이었습니다. Media Bias에 관한 포스팅이 기다려지는군요.

ALBINO 님 / 리포트를 위해 필요한 자료가 없다는 것은 큰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문학 분야가 외면당하는 경우도 있겠지만 사서 선생님들이 종종 불만을 표시하는 것 중의 하나는 책을 신청하라고 각 학과마다 공문을 보내도 잘 신청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책 구입해달라고 자주 조르면 좀 관심을 가져 주지 않을까요? ^^

칼릭스 님 / 반갑습니다. 좋은 공부를 하고 계시는군요.^^ 한국의 실정을 잘 모르지만 정말 뚜렷한 신념 없이는 사서로서 일하기가 어려울 것 같았습니다. 그나마 상황이 낫다는 미국도 동일한 학력을 요구하는 다른 직종에 비하면 사서들의 수입이 낮은 편에 속합니다. 그리고 엄무량은 점점 늘어나고 있구요. 졸업반이시라니 바쁘시겠군요. 걱정도 많으시겠구요. 행운을 빕니다. 혹시 제가 멀리서나마 도울 일이 있다면 서슴지 말고 알려 주십시오.

행인1 님 / "대학"의 의미와 역할을 어떻게 정의하느냐에 따라 다르겠지만 서양에서 시작된 대학을 따라 가기에는 우리 대학의 역사가 아직은 너무 짧은 것 같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나아지지 않을까 하는 희망을 가져봅니다.

marlowe 님 / 대단히 의미심장한 지적입니다. 도서관의 역할이 사람들에게 책을 읽히는 곳인지 아니면 사람들이 원하는 책을 보관하는 곳인지 도서관마다 나름대로 위치를 설정합니다만 대개의 도서관이 이 양자 사이에 위치하고 있을 겁니다. 특히 주민들의 세금으로 운영되는 공공도서관은 19세기에 처음으로 등장하였을 때부터 이러한 문제 때문에 많은 논의가 있어 왔습니다. "도서관에 가도 재미있게 읽을 것이 없다"는 불평에서부터 "그 따위 쓰레기를 도서관에서 소장하고 있다니 이것은 세금 낭비다." 라는 비난에 이르기까지 아직도 다양한 의견들이 있고, 도서관에서는 주민들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려 하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제가 살고 있는 인근의 5개 공공 도서관이 각각 나름대로의 특성이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DVD 를 빌릴때는 A도서관에 논픽션을 빌릴때는 B, 픽션을 빌릴때는 C 하는 식으로 돌아다니고 있습니다. ^^
Commented by 쇠붕 at 2007/01/04 15:40
시중에서 현재 잘 유통되는 책인데도 발매시점이 오래되어서 책 구입 못한다고 제가 구입희망도서 신청한 책을 거절한 예가 있었습니다. 그 책의 발매시기는 2000년인가 2001년인가 그랬습니다. 제 생각에는 이 책을 구입하지 않는것은 어딘가 운동권 냄새가 난다는 혐의인 것 같더군요. 인혁당 사건을 다룬 '사법살인'이라는 책이었거든요. 단순히 인혁당 사건에 대해 알아보고 싶어 주문했는데 이런 대답이 돌아옵니다....구립 도서관도 장서선정에 상당히 사견?이 많이 개입한다는 걸 느끼게 해주더군요. 좀 많이 화가난 일화였는데 님 글 읽다보니 생각나는군요. 지금, 구입 취소 사유가 납득이 안되니 다시 구입해달라고 다시 신청해둔 상태입니다만..참으로...ㅡㅡ;
Commented by Clio at 2007/01/05 07:45
쇠붕 님 / 말씀하신 일이 사실이라면 정말 문제인데요... 장서 선정과 관련해서는 사실 도서관 운영자의 생각이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적어도 이용자가 원하는 책이고 미풍양속을 해치거나 법으로 금지된 책이 아닌데도(사실 책을 금서로 만드는 것도 웃기는 일이기는 합니다.) 공공도서관에서 거부를 한다는 것은, 그것도 정치적인 문제로 거부한다는 것은 분명 문제가 있는 일인것 같습니다. 도서관마다 책을 구입하는 행정적인 절차가 다르겠지만 한 번 파는 곳을 알려주겠다고 해보시죠? 그래도 거절할런지.. ^^
Commented by Charlie at 2007/01/06 12:20
시립도서관의 경우에도 규모라던가 주변 도서관과 장서연결을 해서 원하는 책이 있으면 어느도서관에서 찾을수 있는지 연결해 주는 시스템도 있더군요. 그리고 '명작'의 경우 같은 책도 사람들에 따라서 평가가 다르니까요.. '호밀밭의 파수꾼'을 쓰레기라고 혹평하는 영문학 교수들도 의외로 많더라고요.. (저는 노코멘트~)
Commented by Clio at 2007/01/07 14:37
Charlie 님 / 사람마다 생각이 있으니 '명작'에 대한 생각도 다르겠지요. 그나저나 저는 '호밀밭의 파수꾼'을 접할 때면 왜 작품보다도 그 작품과 관련된 각 종의 뒷이야기와 루머들이 떠오르는지 모르겠습니다. 그만큼 논란이 많고 영향력도 큰 작품이었다는 증거겠지요.
Commented by 낙서쟁이 at 2007/01/09 15:04
이글루스를 처음 시작하는 학생입니다. 여기서 역시 제 머리속은 우물이구나 하는 생각을 많이 하고 갑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링크도 걸고갑니다. 저도 학교 도서관에 가서 찾는 전공서적이 없을때 이런 생각을 많이 해봤지만,
비전공서적을 더 즐겨보는 사람으로써 생각지도 못한 글이네요. 이렇게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은 많이 고쳐야된다는 것이겠지요..
Commented by Clio at 2007/01/10 06:29
낙서쟁이 님 / 전공서적도 보고 비전공 서적도 보고 둘 다 볼 수 있으면 더 좋겠지요. 그런데 대학 도서관이라면 일단 전공서적부터 갖추어 놓아야 하지 않을까 싶었습니다. 반갑습니다. 그리고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Commented by 쇠붕 at 2007/01/23 15:40
오늘 인혁당 뉴스를 읽고 생각난김에 도서관에 전화로 물어보니 한정된 예산에, 신간구입 중심이기 때문에 2005년 이전 도서는 일단 순위에서 밀린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신간이라고 좋은 책은 아니지 않나..했더니 그래도 빌려가는 분이 많은 책 위주로 구입을 하게된다고 하길래 오늘 인혁당 뉴스도 나오고하니 아마 이슈가 재조명되서 이 책을 찾는 사람이 많을거라고 설명하니 참고하겠다면서 구입을 재고해 보겠다고 하네요. 찾는사람이 많은 책이 기준일 줄은 몰랐어요. 흠. 제 성급한 오해였는지라 정정할 겸 다시 댓글 씁니다.ㅡㅡ;저 위 댓글은...음..할 수 없죠. ㅡㅡ; 선입견+ 독단이었으니 망신당해도 쌉니다. 흑. (아 쥐구멍);;;;;;
Commented by Clio at 2007/01/24 14:51
쇠붕 님 / 전혀 쥐구명 찾으실 일을 아니라고 봅니다. 오히려 그런 식으로 도서관에 관심을 가져주시는 분들이 고마울 따름이지요.^^ 그나저나 인혁당에 관련된 뉴스를 보고 저도 많은 생각을 했습니다. 왜냐면 인혁당 사건과 관련되어 사형당하신 분들 중에는 저희 모교의 선배님들도 계시구요. 80년대 말에는 추모비를 학교에 세우는 문제로 많이 싸웠었습니다. 그나마 이제라도 명예가 회복되었으니 다행이라고 해야 할런지 모르겠습니다만 오열을 터뜨리는 가족들의 모습을 보니 참 안타까웠습니다.

:         :

:

비공개 덧글

<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